이번에는 굴 효능, 굴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그리고 좋은 굴 고르는 요령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굴 효능, 굴의 부작용및 주의사항 그리고 좋은 굴 고르는 요령에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굴 효능 - 뇌기능 활성화
굴의 효능 - 뇌기능 활성화
굴의 효능으로 굴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뇌 기능 활성화에 좋습니다. 타우린이 뇌 세포의 안과 밖의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굴 100g에는 1130㎎의 타우린이 들어 있는데 이는 에너지음료 한 병에서 얻을 수 있는 타우린 양과 비슷합니다. 또 다량의 타우린 덕분에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문가들은 굴로 국을 끓였을 때 타우린이 국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싱겁게 조리해 국물까지 먹을 것을 권합니다. 따라서 치매를 예방하고 싶은 분, 한참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높여주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식품이 되겠습니다.
2. 굴 효능 - 정력강화
굴의 효능 - 정력강화
굴은 카사노바가 자주 먹었다고 전해질 정도로 동서고금을 통틀어 가장 유명한 정력식품 중 하나입니다. 굴이 정력에 좋은 이유는 바로 미네랄인 아연 때문인데, 아연은 남성 호르몬의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시키는 미량 영양소로 셀레늄과 함께 ‘섹스 미네랄’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굴에는 발기를 일으키는 산화질소의 원료이자 정자의 중요한 구성 성분인 아르기닌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굴 2~3개를 섭취하면 정자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아연의 하루 권장량(15mg)을 충분히 충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력을 강화하고 싶은분들이라면 굴을 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l
3. 굴 효능 - 피부미용
굴의 효능 - 피부미용
굴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굴을 먹으면 향기롭고 유익하며, 피부의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색을 아름답게 하니 바다 속에서 가장 귀한 물건이다'라고 기록돼 있습니다. 이처럼 굴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를 탄력 있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드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굴에 풍부한 아연이 피부 조직을 재생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피부가 균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따라서 굴은 피부가 좋지 않거나 좋은 피부를 계속 유지하고 싶은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4. 굴 효능 - 고혈압 뇌출혈 빈혈 성인병 예방
굴의 효능 - 고혈압 뇌출혈 빈혈 성인병 예방
굴에 들어있는 EPA는 혈액 중의 중성지방 및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등의 예방효과가 있고, DHA는 학습 기능 향상,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 저하, 항암작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건강증진 의원 구진남 과장은 “굴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에 라이신과 히스티딘이 많아 곡류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고, 당질은 글리코겐 형태로 많이 들어있어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회복기 환자나 노인, 아이들에게 두루 좋다.”라며 “특히 굴은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데 철분, 아연, 칼슘, 인 등이 고루 들어 있어 빈혈 치료에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타우린, 셀레늄, EPA가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다.”라고 조언했습니다.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싶다면 굴을 드세요~ ^^
5. 굴 효능 - 당뇨병 개선
굴의 효능 - 당뇨병 개선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 당뇨병에 노출될 확률이 평소보다 2배나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여성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당분 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기능 때문에 내장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갱년기가 되면 여성호르몬 수치가 줄어들면서, 당분 비가 조절이 되지 않고, 또 살이 찌기도 쉬워지기 때문에, 당뇨병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굴을 드시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6. 굴 효능 - 골다공증 예방
굴의 효능 - 골다공증 예방
굴의 또 다른 효능은 골다공증 예방입니다. 골밀도를 높일 수 있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에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할 때 굴을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7. 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굴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바다의 우유, 천연 정력제, 바다의 인삼 등 다양하고 좋은 별명을 많이 가지고 있는 굴이지만, 모든 식품이 그렇듯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효능도 중요하지만 부작용을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먼저 굴 자체가 찬 성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과다 섭취하는 경우에는 배탈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굴도 조개의 일종으로 패독이 있어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량 섭취 시에 패독으로 배탈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품이든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굴은 겨울철에도 식중독이나 부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싱싱한 굴이라 해도 생굴은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굴의 산란기인 5월부터 8월까지는 굴 자체에서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어, 설사와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산란기의 섭취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굴을 먹을 때 팁을 드리자면... 생굴에 레몬을 곁들이면 철분 등 무기질 섭취를 도울 뿐 아니라 타우린 손실을 예방하며 식중독균과 세균 번식을 억제시키기 때문에 굴에 레몬 한두 방울을 뿌려 먹으면 영양만점이 된다고 합니다.
8. 좋은 굴 고르는 요령
좋은굴 고르는 요령
싱싱한 굴은 살이 오돌오돌하고 통통하며 유백색이고 광택이 나며, 눌러보면 탄력이 있습니다. 살 가장자리에 검은 테가 또렷하게 나있는 것이 껍질을 깐 지 얼마 되지 않은 것입니다. 전체가 불은 것처럼 희끄무레하고 살이 퍼진 것은 싱싱하지 않습니다.
천연 굴이 잘고 맛있지만 비닐봉지나 통에 바닷물과 함께 포장해 파는 양식 굴도 위생적으로 처리되어 있으므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깐 굴은 선도가 급격히 떨어지므로 선도에 자신이 없을 때는 전을 지지거나 찌개에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굴을 씻을 때는 소쿠리나 망에 굴을 담고 소금물에 담아서 굴 깍지나 잡티를 골라내고 손으로 휘저어 씻습니다. 날로 먹을 때는 무를 강판에 갈아 섞어서 저으면 잡티나 껍질이 묻어나가 깨끗해집니다.
굴로 만드는 우리 음식으로는 날로 먹는 굴회와 달걀을 씌워서 지지는 굴전 유어가 있으며, 찌개나 국에도 넣고, 별미로 굴밥이나 굴죽도 만듭니다. 배추김치나 깍두기에 넣기도 하며 산지에서는 젓갈을 많이 담급니다. 김치에 굴을 넣으면 김치 맛이 훨씬 좋아지고 영양 보충도 됩니다. 충남 서산의 붉은색 어리굴젓은 오래전부터 유명합니다. 전라도에서는 이와는 달리 소금에만 절이는 석화 젓이 유명합니다.
이렇게 해서 굴 효능, 굴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그리고 좋은 굴 고르는 요령에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굴 효능, 굴의 부작용및 주의사항 그리고 좋은굴 고르는 요령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 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정보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드 분실 예방 방법 / 신용카드 도난 사례 (273) | 2021.12.03 |
---|---|
영화 관람객의 가치인식 유형 (0) | 2021.11.30 |
스포츠클라이밍의 역사 및 현황 (257) | 2021.11.27 |
멀티플렉스 영화관 구매 만족도 연구 (0) | 2021.11.23 |
노인상담원 이직률 연구 (0) | 2021.11.05 |
댓글